버블데이 스토리/♥버블데이 스킨, 에센스 ♥

화장품 만들기 기초!!

모태솔로몬 2010. 8. 12. 23:08




화장품 만들기 기초 정보입니다.
만드실 때 참고하세요.


 스킨 레시피 짜기(100g 기준)

수상층 : 90~95% (라벤다워터, 로즈워터, 로즈제라늄, 일랑일랑워터 등)

가용화제 : 1~5% (올리브리퀴드, 솔루빌라이저 등)

첨가물 : 5~10%
         보습제 - 2~3% (글리세린, 히아루론산, 세라마이드 등)
         기능성원료 -1~5% (미백제, 탄력제, 주름, 기타추출물 등)
         방부제 -0.5~2% (천연한방부제, 천연비타민E, 자몽추출물, 내츄로NP-3 등)
        
E.O(에센셜오일) : 0.1~1% (라벤다, 티트리, 네놀리, 제라늄 등)

* 가용화제란 : 물에 소량의 오일을 녹여 투명하게 용해시켜 주는 역활을 합니다.

 

 로션 레시피 짜기(100g 기준)

유상층 : 5~10 % (호호바오일, 스윗아몬드, 녹차씨유, 아보카도오일, 아르간오일 등)

수상층 : 80~90 % (라벤다워터, 로즈워터, 일랑일라워터 등)

유화제 : 3~5% (올리브유화왁스, 천연레시틴, 이왁스, 크리스탈리퀴드 등)

첨가물 : 5~10%
        기능성첨가물-1~5%(미백제, 탄력제, 주름, 기타추출물등)
        보습제 : 2~3% (글리세린, 히아루론산, 세라마이드 등)
        방부제 : 0.5~2% (천연방부제, 천연비타민E, 자몽추출물, 내츄로NP-3 등)
E.O : 0.1~1% (라벤다, 티트리, 네놀리, 제라늄, 기타 등)

* 유화제란: 서로 섞이지 않는 물과 오일을 혼합하여 크림화 상태로 만들어 주는 것을 말합니다.


 크림 레시피 만들기(100g기준)

유상층 : 15~25%

수상층 : 60~80%

유화제 : 4~6%
유화보조제 : 0.5~1%

첨가물 : 5~10%
       기능성첨가물 : 3~5%
       보습제 :2~4%
       방부제 :0.5~2%
      
E.O : 0.1~1%

* 크림과 로션 만드는 법은 동일하구요. 단지 다른 점은 레시피를 짤 때, 오일의 양 로션보다 높에 잡아주시면 되요. 그리고 영양크림 개념이라 로션보다 기능성첨가물 양을 높게 잡아주고, 유화제의 양을 늘려 점도를 안정화시켜주세요.

*화장품 레시피는 편리성을 위해 100g을 기준으로 정했습니다. 100g으로 퍼센터 계산해서 유상층, 수상층 등의 양을 계산하시면 편해요.



  천연화장품 만들 때 유의할 점

 소독하기
화장품을 만들 때 기본이 되는 것은 소독입니다. 천연화장품은 파라벤등과 같은 인공방부제를 사용하지 않기 때문에 미생물, 곰팡이 등에 쉽게 노출될 수 있어요.
만들기 전 손을 깨끗이 씻고, 냄비에 물을 펄펄 끓여 사용될 용기 등을 열탕소독 후 소독용 에탄올을 뿌려 소독과정을 거쳐야 합니다. 화장품 만들 때 귀찮다고 그냥 에탄올만 뿌리거나 아예 생략하면 피부에 부작용을 남기겠죠. 만들 용기는 플라스틱 보다는 유리용기로 사용하셔야 안전합니다. 혹 플라스틱을 열탕소독하시는 분은 없겠죠!

 오일의 선택
유상층에 쓰일 오일들은 대부분 정제된 오일로 사용하셔야 안전해요. 왜냐면 비정제가 영양적인 면에서는 높을 수 있지만 식물들도 자신을 보호하기 위해 화학적 성분들을 만들어 내기 때문에 부작용을 초래 할 수 있습니다.
 
 방부제
수상이 들어가는 화장품은 세균이나 곰팡이 등이 번식할 수 있는 좋은 환경이라 쉽게 변질됩니다. 이런 부패를 방지하기 위해 꼭 방부제를 첨가 하셔야 해요. 만들 때 소량만 만들어 사용하시고 3개월을 넘기지 않는게 좋아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