버블데이 스토리/♥ 버블데이MP,CP,HP비누 ♥

천연비누의 종류~~

모태솔로몬 2010. 7. 31. 00:43

천연비누는 만드는 방법에 따라 MP, CP, HP, 리배칭, 물비누로 구분 됩니다.
그럼 사진과 함께 소개할깨요.



MP는 Melt&Pour의 약자로 녹여서 붓는다는 의미입니다. 반제품인 비누베이스는 각종지방산을 조합하여 만들어 집니다. MP비누는 세정력은 좋으나 유용한 보습성분이 적기 때문에 글리세린, 꿀 등의 보습제를 넣어서 만듭니다. 비누 만드는 방법중 가장 간단하고 위험성이 적기 때문에 아이들과 같이 만들 수 있으며 만든 직후 바로 사용이 가능해 많이 이용됩니다. 민감한 피부, 악건성피부, 유아, 아토피피부에는 MP보다는 CP를 사용하는 것이 좋습니다.



CP는 Cold Process의 약자로 오일과 가성소다를 저온에서 반응시켜 각종첨가물을 넣고 만든 불투명비누입니다. CP는 자신의 피부상태에 따라 오일이나 첨가물등을 선택해 맞춤형 비누를 만들수 있는 장점이 있으며 숙성과정에서 천연글리세린이 생겨 민감성, 건성, 아토피, 여드름 피부에 많이 이용됩니다.


 
HP비누 Hot Process의 약자로 70도 이상의 높은 열로 비누화를 시켜 2주정도의 짧은 숙성과정으로 만드는 기법입니다. 계속해서 열을 가해주어 완전한 비누화 반응을 시키고 글리세린, 알코올, 설탕을 첨가해 투명한 비누를 만들며 CP보다 덜 무르고 세정력이 좋아 지성피부 및 여드름피부에 적합합니다.



리베칭(Rebatching)비누는 잘못된비누나 짜투리비누, 맘에들지 않는 비누를 한데 모아 재활용하는 방법으로 다시 열을 가해 만들어 집니다. 숙성이 끝난 비누로 만들어져 굳으며 바로 사용이 가능하며 다양한형태로 주물러서 만들거나 에센셜오일을 첨가하여 향과 효능을 극대화 시킬수 있는 장점이 있습니다.